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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정보 다이소, 탄탄한 브랜드 인지도에 창업 문의 증가..4억원 이상 창업 비용은 높은 진입장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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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입력 : 2025-04-07 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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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성장이 뚜렷한 다이소에 대한 창업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탄탄한 브랜드 인지도로 마케팅 부담이 적은데다 매출 변동성도 작아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다. 


초기 투자 비용이 높고 매장 입지 조건이 까다로워 진입장벽이 높은 점은 단점으로 꼽힌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2023년 기준 다이소 전체 점포 수는 1519개로 전년 대비 5.34% 증가했다. 


이중 직영점은 1022개로 7.47% 늘어난 반면, 가맹점은 497개로 1.22% 증가하는 데 그쳤다.


직영점 비중이 높은 배경에는 가맹 창업에 상당한 초기 자본이 필요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다이소는 일반 프랜차이즈와 달리 대부분 100평 이상의 대형 매장을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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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넓은 규모의 점포를 직접 소유하거나 임차해야 한다는 점은 예비 창업자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여기에 인테리어와 설비 등 초기 투자까지 고려하면 진입장벽은 더 높아진다.


실제로 다이소 창업 시 필요한 자금은 100평 기준으로 ▲가맹비 3740만원 ▲보증금 6000만원 ▲기타 비용 2억7500만원 등으로 총 3억7240만원에 달한다.


여기에 인테리어 비용 8000만원까지 포함하면 총 4억 5000만원이 넘는 돈이 든다. 


이외에도 별도 공사비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어 실제 창업 비용은 더 커질 수 있다.


이러한 자금 부담은 다이소가 요구하는 공식 가맹 요건에서도 간접적으로 드러난다.

 

다이소 본사 홈페이지에 따르면 점주 자격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자금을 동원할 수 있는 능력 ▲점포 요건에 맞는 매장을 소유하거나 임차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점포 요건으로는 ▲지역 상권 내 핵심지에 위치 ▲실면적 330㎡(약 100평) 이상 공간 확보 등이 명시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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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전 수익성 측면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


2023년 기준 다이소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액은 약 16억5186만원으로, 월평균 1억3765만원 이다.


단순 수치만 보면 높은 수익이 기대되지만, 운영비와 고정비를 고려하면 실제 남는 수익은 제한적일 수 있다. 


초기 자금 부담 등에도 불구하고 다이소는 여전히 예비 창업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로 꼽힌다.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와 다양한 고객층, 자체 물류 시스템 등으로 인해 초보 창업자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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