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뉴스 '딸기시루케이크'로 명성 떨친 대전 인기빵집, 성심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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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루 케이크’ 시리즈로 신드롬을 일으킨 대전 토종 빵집 성심당의 지난해 매출이 2000억원에 육박,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년 연속 대기업 뚜레쥬르를 넘어섰다.
5일 금융감독원에 전자공시시스템을 보면 성심당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1243억원보다 56% 급증한 1937억원으로 나타났다.
성심당 매출은 지난해에도 전년도 817억보다 52% 급증하며 대형 프랜차이즈가 아닌 단일 빵집 브랜드로는 최초로 매출 1000억 시대를 열었다.
이 같은 추세를 이어간다면 올 매출은 2000억원을 훌쩍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
영업이익도 비슷한 수치로 늘었다.
전년(314억원) 대비 52% 늘어난 478억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CJ푸드빌의 영업이익은 298억6000만원으로, 성심당은 영업이익 격차를 더 키웠다.
2023년도 두 기업의 영업이익 격차는 100억원이었다.
작년 말 기준 성심당의 매장 수는 16곳, 뚜레쥬르는 1300여 곳이다.
CJ푸드빌은 뚜레쥬르 외에도 빕스, 더플레이스, 제일제면소 등도 운영하고 있다.
성심당은 1956년 대전역 앞 찐빵 가게로 시작해 70년 동안 대전에서만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대전 외 지역에는 지점을 내지 않는다"는 것이 경영 철학이다.
때문에 '대전=성심당'이라는 공식이 생길 만큼 강한 지역색이 장점으로 부각되면서 성심당은 전국 '빵지순례(유명 빵집을 찾아다니는 행위)' 1순위로 꼽히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계절마다 딸기, 무화과, 망고 등을 잔뜩 넣어 층층이 쌓은 '시루' 케이크가 전국에서 인기를 끌면서 새벽부터 길게 줄을 서는 모습도 진풍경이다.
'프루트플레이션'(과일+인플레이션)이라는 말까지 등장할 정도로 과일 가격이 크게 오른 상황이지만, 성심당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에 빵·크림보다 많은 과일을 넣어 만들기로 입소문 나 있다.
'호텔 케이크 급의 퀄리티'라는 평가도 있다.
지역문화 명소로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로컬100'(지역문화매력 100선)에 선정됐으며, 로컬100중 3곳에 주어지는 '지역문화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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