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 (北極, Arctic)
페이지 정보
본문
북극 (北極, Arctic)은 지구의 북쪽 끝 인근을 뜻하는 말로, 일반적으로 백야가 나타나는 북위 66도 33분선 지역부터 북극점까지를 북극 지방으로 본다.
지도만 놓고 보면 발 디딜 곳이 없는 바다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위 사진에서 알 수 있듯 거대한 빙하가 자리 잡고 있다.
다만 북극은 대륙이 아니라 바다가 얼어 생긴 빙하로, 지도에서는 바다로 표시한다.
남극과 달리 북극해가 대부분의 영역을 점유하고 있어서 보다 덜 추운 편이나, 어디까지나 남극과 비교해서 그렇다는 것이다.
일단 대륙 하나가 뚝 떨어진 남극과 달리 구대륙, 신대륙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극지방치고는 사람이 적지 않게 살고 있는 지역이며 남극조약으로 관광이 강력하게 통제되는 남극과 달리 일반인도 항공권 등의 여행 비용만 있으면 별다른 제재 없이 북극권 대부분의 지역을 여행할 수 있다.
문자 그대로의 북극(North Pole)은 "북극점"이라 부르며, 세 가지 북극점이 있다.
■ 진북극(True North Pole)
지구 자전축의 북쪽 부분이다.
지구는 진북극과 진남극을 잇는 가상의 직선, 즉 자전축을 중심으로 자전하고 있다.
때문에 진북극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별하늘을 촬영하면 별들이 진북극을 중심으로 하는 멋진 동심원을 그리게 된다.
북극 탐험하는 사람들이 찾아가는 것도 이 진북극이다.
진북극에서 GPS를 켜면 위도 90.0000 경도 0.0000가 표시된다.
■ 지자기북극(Geomagnetic North Pole)
지구자기장의 S극 지구자기장의 N극과 S극을 잇는 가상의 직선은 지구 자전축과 일치하지 않는다.
때문에 지자기북극은 진북극과는 상당히 떨어져 있으며 그린랜드 북서쪽 해안에서 좀 떨어진 곳에 있다.
■ 자북극(磁北極, Magnetic North Pole)
나침반으로 측정되는 북극. 자북극에서 나침반을 꺼내 지면에 수평으로 들면 바늘이 빙글빙글 돌며, 나침반을 지면에 수직으로 들면 바늘의 N극이 지면을 가리킨다.
지자기북극과 달리 자북극은 변동이 상당히 심하다.
- 이전글남극 (南極, Antarctica) 24.08.18
- 다음글브뤼허 (Brugge) 24.08.0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