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술이 빨리 취하는 이유, 그리고 주의할 점.. > 라이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생활상식 여름에 술이 빨리 취하는 이유, 그리고 주의할 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입력 : 2024-07-26 15:56

본문

여름철엔 술취하는 속도가 빨라 음주시 더욱 주의해야 한다.

▲여름철엔 술취하는 속도가 빨라 음주시 더욱 주의해야 한다.



똑같은 맥주 한잔인데, 요즘 같은 무더운 여름철에는 더 빨리 취하게 된다.


그 이유는 우리 몸이 여름철에 알코올을 빠르게 흡수하는 최적의 몸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우리 몸은 무더운 여름철에 더워로 인한 체온 조절을 위해 말초 혈관이 확장되고, 평소보다 땀을 많이 흘려 체내 수분과 전해질이 적어진다.


알코올 자체에도 혈관을 확장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미 확장된 혈관을 더 확장시켜 흡수가 매우 빨라지는 것이다.


혈액 내 수분과 전해질이 적기 때문에 혈중알코올농도도 더 빠르게 올라가게 되며 그로 인해 취기도 함께 급하게 올라간다.


뿐만 아니라 숙취도 오래간다.


알코올 분해를 담당하는 간이 사용할 충분한 에너지가 없기 때문이다. 


체온을 낮추기 위해 우리 몸은 평소보다 혈액 순환을 활발히 하게 된다.


때문에 알코올 분해를 포함해 다른 신진대사 기능은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된다.


심지어 알코올은 발열 작용까지 하는데, 이렇게 올린 체온은 혈압까지 올려 몸에 무리를 가중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여름철 음주는 사고 위험도 높인다.


음주 후 찬물로 샤워를 하거나 수영장, 계곡 등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알코올 섭취로 혈관이 확장된 상태에서 찬물을 끼얹게 되면 혈관이 갑자기 수축돼 심장마비, 호흡곤란 등이 생길 수 있다.


여름철 음주를 꼭 해야 한다면 알코올 흡수를 더디게 하기 위해 술 마시기 전 배를 든든히 채우는 것이 좋으며, 대화 등을 하면서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다.


음주 후에는 물에 들어가지 말아야 하며 탈수에 대비해 물은 많이 마셔줘야 한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2002- 2025 해울그룹 All rights reserved.